본문 바로가기
조회 수 14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예수님의 피로 사신 교회 

 

 

왜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받은 사람들인가?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전에 먼저 상식적으로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있다. 만일 교회라는 모임의 사람들이 세상의 보통 사람들과 별반 다른 것이 없다면 왜 성경이 그것을 특별한 이름으로 부르고 예수님의 신부로, 몸으로 나아가서 하나님의 자녀로 백성으로 지칭할까? 이것만 생각해도 교회가 어떠해야 할 것인가를 알 수 있는데, 한마디로 말하자면, 세상의 사람들과 달라야 한다는 것이다. 바로 이 달라야 한다는 점으로부터 교회에 대한 이해가 시작 될 수 있음을 잊지 말기 바란다.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이 세상 사람들과 예수를 믿는 것 외에 별반 다를 바 없어도 된다는 것은 사탄의 거짓말이다. 정말 지긋지긋하도록 검질기게 교회를 따라다니는 사탄의 새빨간 거짓말이다. 진실은 교회가 세상 사람들과 본질적으로 달라야 한다는 것인데, 어느 정도로 달라야 하냐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산 사람들만큼 달라야 한다는 것이다. 사도행전 20장28절은 에베소 교회를 염두에 두고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피로 얻”었다고 하고 에베소서 1장7절과 히브리서 9장12절도 구속이 그리스도의 피로 이루어진 것을 강조한다. 즉,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값으로 산 사람들이다. 나중에 이 비유적인 표현이 무슨 뜻인가는 곧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어쨌든 이로써 우선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은 교회는 세상 사람들과 본질적으로 구별된 다른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교회다닌다고 하면서 세상사람들과 분명히 다르게 구별되는 삶을 살지 않는 사람들은 진정한 크리스챤들이 아니고, 그런 사람들의 교회는 교회가 아니다.  

 

교회가 세상 사람들과 본질적으로 다른 점은 그들이 구원받은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죄와 죄사함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는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서다 (디모게전서1:15). 그럼 누가 죄인인가? 모든 사람이다. 로마서 3장23절은 말하기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다고 한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갈 것은, 죄란 옳은 것이 무엇인 줄을 알고서도 행하지 않는 것이므로 (야고보서4:17) 여기서 모든 사람이란 옳고 그름을 아는 사람을 말한다는 점이다. 즉, 아직 나이가 어려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없는 어린이들이나 태어나서 한 번도 그런 정신적 능력에 도달하지 못한 사람들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죄를 범했다는 것은 죄를 지을 정신적 능력 (흔히 범죄 능력이라고 한다)이 있는 모든 사람은 예외없이 죄인이라는 말이다. 이렇게 말하면 어떤 사람은 양심껏 산 사람도 있으니 죄를 짓지 않은 사람도 있다고 말한다. 그런데, 하나님에 대한 죄는 하나님위 뜻에 어긋나는 모든 것이 죄이므로, 아무리 양심을 잘 지키고 살았다 하더라도 죄를 짓지 않은 사람은 있을 수 없다. 자신이 죄가 없다고 말하는 것부터가 하나님을 거짓말장이로 만드는 죄를 범하는 것이다 (요한일서1:10). 그러므로 모든 사람이 죄인들이다.  

 

하나님의 법에는 변함이 없고 예외가 되는 사람이 없다. 죄인은 죽어야 한다 (로마서6:23). 다시 말하자면 죽을 때까지 죄값을 해결하지 못한 사람은 반드시 지옥에 가야 한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이 지옥에 가야만 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세상을 너무도 사랑하사 모든 사람이 구원에 이르시기를 원하신다 (디모데전서2:4). 사랑과 자비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요한일서4:8). 그 사랑과 자비로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죄를 범한 죄인들이지만 그 죄값으로부터 놓여서 구원에 이를 수 있는 삶을 다시 살 수 있는 기회를 주셨다. 당신의 사랑하는 독생자를 죄인들의 죄값을 대신 치를 희생양으로 내어 주신 것이다 (로마서3:25; 요한일서4:10). 그리고 그 희생양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순종하는 자들에게 죄사함을 주시고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이룩한 속죄의 기회를 받아 누리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오직 그 구속의 은혜를 받아들이는 사람들만이 구속의 은혜를 통하여 구원의 길에 들어서는 것이다. 이 모든 구속의 은혜가 예수 그리스도의 죄인들의 죄값을 대신 치르기 위한 죽음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 구속의 은혜를 받아들여 구원에 이른 사람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산 사람들이라고 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복음을 듣고 그에 순종하는 사람들은 그 구속의 은혜로 구원을 얻는 것이다. 이 구원 받은 사람들을 비유로 말하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산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산 사람들이다.  

 

예수님의 피로 샀다는 것을 조금 더 깊이 들여다 보면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 하나는 구원받은 자들이 이전에 지은 죄에 대하여 사함을 받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영으로 거듭났다는 것이다. 먼저, 죄사함이다. 예수님의 구속이 필요한 이유는 죄값을 씻기 위해서다. 사람은 그 죄값을 하나님께서 희생양으로 내어 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치를 수 있다. 앞으로 매우 자세하게 논의해야 하는 내용인데, 그 구속의 은혜를 받아 자기에게 적용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그 구속의 은혜를 받은 결과가 죄사함 즉 용서이다. 이전에 지은 죄를 용서받지 않고서 구원이란 있을 수 없다. 구원은 단지 예수를 믿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죄로부터 벗어나야 하기 때문이다. 예수를 믿으면 구원을 얻는다(요한복음3:16)는 표현은 이 모든 과정이 믿음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그렇게 표현한 것일 뿐, 믿음만 있으면 된다는 말이 아니다. 마태복음 7장 24-27절, 로마서 1장1-11절, 야고보서 2장14-26절 등 모든 성경이 이를 가르친다. 즉, 앞으로 자세히 보겠지만, 믿음을 갖는 이외에도 죄사함을 받는 과정은 물론 구원받은 후 죽기까지 의로운 삶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 이유는 피로 산다는 것의 두번째 의미에서도 알 수 있다.  

 

피로 산다는 것의 죄사함 이외에 다른 하나의 의미는 영적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이전의 죄값을 씻은 후 다시 죄를 짓는 삶으로 되돌아간다면, 죄사함이 무슨 소용이 있으랴? 따라서, 죄사함을 받을 뿐아니라, 앞으로 죄를 짓는 삶을 택하지 않을 새로운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그런데, 사람이 아기로 다시 태어나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이 말은 영적으로 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나야 한다는 말이다. 역시 비유적인 표현이다. 영적으로 다시 태어난다는 것은, 먼저 다시는 죄의 노예가 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로마서6:5-14). 영적으로 다시 태어난다는 것의 또 다른 한가지 의미는 죄의 노예가 아니라 의의 종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5:15-19). 의란 하나님의 뜻에 맞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의의 종이란 하나님의 뜻에 손종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런 뜻에서, 오직 하늘에 계신 뜻대로 하는 자라야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다 (마태복음7:21).  

 

먼저 죄사함을 받고 영적으로 거듭나는 것 즉, 죄에 대해 죽고 의에 대해 다시 태어 나는 것이, 예수님의 구속의 은혜를 받아 누리는 과정이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를 받아들임으로써 구원 받은 사람들이 바로 교회이다. 따라서 교회는 세상의 사람들과 근본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교회는 죄사함을 통해 더이상 죄값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인 반면 세상 사람들은 여전히 정죄 아래 있는 사람들이다. 또한 교회는 더 이상 죄의 삶을 살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의를 행하는 사람들인 반면, 세상 사람들은 죄 가운데 사는 사람들이고 하나님의 의를 무시하는 사람들이다. 한마디로, 교회는 구원받아 영원한 생명 가운데 사는 사람들인 반면, 세상사람들은 죽음 가운데 사는 사람들이고 세상사람들이 죄의 삶을 사는 반면 교회는 의의 삶을 사는 사람들이다. 이렇듯 교회는 세상 사람들과 본질 적으로 다르다. 만일 본질에 있어서 이렇듯 다른 게 없다면 그 교회는 교회가 아니다.

 

   

  1. 피로 사신 교회의 목적

    피로 사신 교회의 목적 교회가 예수님의 피로 산 것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한다. 그것을 말하면서 그 이유는 자주 거론된다. 즉, 하나님의 자비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이다. 이 이유들을 말하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칭송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
    Date2017.06.05 By장민구 Views130
    Read More
  2. 예수님의 피로 사신 교회 

    예수님의 피로 사신 교회 왜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구원받은 사람들인가?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전에 먼저 상식적으로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있다. 만일 교회라는 모임의 사람들이 세상의 보통 사람들과 별반 다른 것이 없다면 왜 성경이 그것을 특별한...
    Date2017.06.05 By장민구 Views142
    Read More
  3.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은 사람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은 사람들 교회는 건물이 아니다. 교회가 무엇인가를 성경을 통해 알아보기 전에 흔히 가지고 있는 오해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 중 하나가 어디 어디에 있는 건물이 교회라는 생각이다. '교회건물'을 줄여...
    Date2017.06.05 By장민구 Views129
    Read More
  4. 들어가는 말--교회란 무엇인가 연재를 시작하며

    들어가는 말 많은 종류의 교회들이 있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부정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어떤 종류의 교회란 이름만 다른 교회들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른 가르침과 다른 행위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의 인구조사에서 다른 교회로 나타난 이름들만 ...
    Date2017.06.05 By장민구 Views13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